사진공모전의 수상작을 영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상작 보러가기거울아 거울아, 내가 제일 예쁘지?
상세설명 바로가기거울아 거울아, 내가 제일 예쁘지?
[서비스명]
맞춤형 치매예방서비스
[목 적]
만 50세 이상의 경증 치매 및 치매 발병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에게 인지 기능 향상, 우울증 감소, 자아존중감 및 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제공하는 치매 예방 서비스
[작품설명]
회상하기 활동으로 옛날 족두리를 쓰고 시집가던 날, 결혼한 년도, 첫날 밤, 살던 곳, 자녀, 시집살이 등 회상하며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족두리 써 본 적이 언제인지.. 어머님이랑 게임을 하며 연지 곤지를 찍은 후 준비해 온 족두리를 씌워드렸어요. 예쁜 족두리에 웃음꽃을 활짝 피우시고, 연지곤지 찍고 족두리 쓴 모습에 웃음꽃이 만개했답니다. “곱네, 고와~”하시며 새색시 시집가네, 갑돌이 갑순이 노래도 부르고 예쁘게 기념사진도 찰칵! 찍었답니다.
원예치료: 그리움으로 맺은 방울 토마토의 미소
상세설명 바로가기원예치료: 그리움으로 맺은 방울 토마토의 미소
[서비스명]
정신건강 토탈케어 서비스
[목 적]
정신질환자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통하여 입원을 예방하고 지역사회에 적응하여 취업 및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작품설명]
이용자 ○○님은 ‘우울증’을 앓고 있고 난청으로 이웃과의 소통이 어려운 상태였다. 설상가상으로 2023년에 배우자와의 사별로 인해 우울증이 더 악화되었다. 이에 무엇보다도 이용자의 정신건강 및 심리적 안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센터는 ‘원예치료’ 방법을 통해 이용자의 안정을 돕고자 하였다. 이용자는 베란다에 방울토마토를 심고 가꾸면서 방울토마토의 성장과 함께 점차 심리적 안정을 회복하였다. 사진은 방울토마토가 열매를 맺자 사회복지사에게 방울토마토 열매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이다. 이용자는 마치 사별한 아내가 방울토마토 열매가 되어 돌아온 듯이 잠시 근심을 잊고 환하게 웃으면서 기뻐하셨다.
향기로운 손길
상세설명 바로가기향기로운 손길
[서비스명]
맞춤형 치매예방서비스
[목 적]
만 50세 이상의 경증 치매 및 치매 발병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에게 인지 기능 향상, 우울증 감소, 자아존중감 및 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제공하는 치매 예방 서비스
[작품설명]
피노키오 숲 자연휴양림 체험학습을 다녀왔어요. 산림원에서 하는 다양한 체험학습은 너무너무 재밌고 특별함이 있어요. 나만의 도자기 컵도 만들고, 숙면에 도움을 주는 잣베게도 만들고 아로마 디퓨저를 만들었어요. 아로마 향을 담을 용기를 꾸미는데 나뭇가지를 잘라 염색한 나무 조각을 다양하게 구성해 작은 유리병을 꾸미는 활동입니다. 조약돌처럼 지그재그 붙이기도 하고 나무나 나비 형태로 붙이기도 하며 꾸미는데 원장님이 다니시며 세심하게 자세한 설명과 시범을 보이시며 상호작용 해주셨어요.
작업활동: 기쁨의 환호성 해냈다
상세설명 바로가기작업활동: 기쁨의 환호성-해냈다
[서비스명]
정신건강 토탈케어 서비스
[목 적]
정신질환자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통하여 입원을 예방하고 지역사회에 적응하여 취업 및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작품설명]
이용자 ○○님은 뇌경색으로 인해 병상생활을 2년여 동안 하시다가 약간 회복되었고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통원치료로 전환하신 상태이다. 현재 야외활동은 휠체어를 사용하고, 실내에서는 워커의 도움으로 이동이 가능하셨다. 뇌경색으로 인해 인지 및 운동능력이 떨어져 이웃과의 왕래가 어렵고 외롭게 지내고 계셨다.
○○센터는 인지프로그램의 ‘작업활동-퍼즐맞추기’를 통해 이용자의 ‘자존감 및 자신감, 성취욕’을 자극하여 이용자를 돕고자 했다. 사진은 정상적 일반인들에게는 너무나 쉽다고 생각되는 단순한 퍼즐 맞추기를 이용자가 1시간여에 걸쳐서 성공한 후에 너무나 기쁜 나머지 ‘해냈다’라고 함성을 지르면서 사회복지사와 손을 마주치면서 격하게 기쁜 감정을 표출하신 모습이다.
나도악기연주가
상세설명 바로가기나도 악기 연주가
[서비스명]
실버라이프케어 서비스
[목 적]
만 55세 이상의 장․노년층의 실버세대가 제2의 인생을 설계하고 여가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 스스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문화체험 활동 기회 제공
[작품설명]
올해 82세 이○○ 어르신은 평상시 수업에 참여하셔서 평생 농사와 정미소 일로 팔다리 및 손가락 등이 아프시다며 통증을 호소하시고는 했다. 처음 오카리나를 접했을 때도 손가락 움직임과 호흡이 힘들다며 하지 않으려고 하셨는데 두달 만에 간단한 동요를 연주할 수 있게 되어 악기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고 만족도가 매우 크시다.
독서동아리 멘토멘티
상세설명 바로가기독서동아리 멘토멘티
[서비스명]
정신건강 토탈케어 서비스
[목 적]
정신질환자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통하여 입원을 예방하고 지역사회에 적응하여 취업 및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작품설명]
저는 79세이며 사할린에서 영주귀국해 와서 기초수급자로 살고 있습니다. 토닥토닥이라는 사회복지가 있어 외로움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제가 만나는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외롭거나 우울할 시간을 주지 않고 다양한 경험을 지속적으로 합니다.최근에는 소통이 답답한 우리를 위하여 멘토 멘티 제도를 만들어 책 읽어주는 독서동아리를 합니다.
봉사자들이 월 1회 만나서 시를 알게 하고 글 속에서 깊은 생각을 하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요즘 날씨가 좋아서 보이는 글 활동으로 숲 체험을 다녀왔습니다. 숲 속에서의 수많은 자연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세상에 눈이 뜨인 것 같은 환한 상상이 되었습니다.걷고, 듣고, 보고, 느끼고, 새소리, 물소리, 나뭇잎 부딪히는 소리를 들으며 시도 써서 읽어보기도 하여참으로 행복했습니다. 제가 만난 토탈케어는 정말 많은 걸 알게 해주어 감사합니다. 우리의 모습을 공개하여 공모전에 신청합니다. 고맙습니다.
소담이네 집
상세설명 바로가기소담이네 집
[서비스명]
꿈꾸는 요리아카데미
[목 적]
만 6세 ~ 13세 아동을 대상으로 보고, 만들고, 맛보는 활동을 통해 편식 예방 및 바른 식습관 형성과 요리활동을 통해 감성발달 및 정서적인 안정감 도모하는 서비스
[작품설명]
과자를 이용한 나만의 집 만들기,
만들면서 행복해하는 모습에 보는 이들 모두 웃음이 절로 났습니다.
자동차 놀이
상세설명 바로가기자동차 놀이
[서비스명]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목 적]
만 18세 이하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언어·놀이·미술·음악·심리상담·인지 프로그램, 부모상담 등을 통해 심리․행동 문제의 조기 발견 및 개입하여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서비스
[작품설명]
자동차 놀이를 하며 즐거워하는 이용자의 모습
다시 날아 오르다, 제 2의 비상!!
상세설명 바로가기다시 날아오르다, 제2의 비상!!
[서비스명]
실버라이프케어 서비스
[목 적]
만 55세 이상의 장․노년층의 실버세대가 제2의 인생을 설계하고 여가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 스스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문화체험 활동 기회 제공
[작품설명]
저희 ○○기관에서 제공되고 있는 ‘실버라이프케어 서비스’ 프로그램 중 충북 단양으로 문화체험을 갔을 때 ‘만천하 스카이워크’ 관람 시 대상자께서 매우 즐거워하시면서 찍으신 사진입니다.
자식들 키우고, 먹고살기 바빴던 인생에서 은퇴를 하고, 무엇을 하면서 살아야 할지 몰라 방황 아닌 방황을 하게 되는 것이 중년의 삶인 이 시대에 ‘실버라이프케어 서비스’를 통해 삶의 활력을 되찾고 즐거운 인생을 살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린 듯하여 보람된 나들이였습니다.
젠가 놀이로 옳은 행동 탐색!
상세설명 바로가기젠가놀이로 옳은 행동 탐색!
[서비스명]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목 적]
만 18세 이하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언어·놀이·미술·음악·심리상담·인지 프로그램, 부모상담 등을 통해 심리․행동 문제의 조기 발견 및 개입하여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서비스
[작품설명]
산만하고 집중이 어려운 ○○이에겐 집중력도 중요하지만,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 이날 상담은 놀이치료를 통해서 배우는 사회성으로 젠가를 하나씩 뺄 때마다 어떤 친구가 좋은 친구인지 나쁜 친구인지 말하는 것으로 “나는 ~친구가 좋더라”, “나는 친구가 ~~싫더라” 미션에 해당되는 것을 상담사와 ○○이와 말하면서 옳은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옳은 행동을 하나, 둘 배우고, 뺄 때 넘어지지 않게 조심하느라 집중과 자기조절 능력도 향상되는 것 같다.
나는 가을을 그리는 화가!
상세설명 바로가기나는 가을을 그리는 화가!
[서비스명]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목 적]
만 18세 이하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언어·놀이·미술·음악·심리상담·인지 프로그램, 부모상담 등을 통해 심리․행동 문제의 조기 발견 및 개입하여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서비스
[작품설명]
“감”은 발음이 잘되지 않는 아이에게 즐거운 자극으로 수업을 하기 위해 선택한 습식수채화를 할 때, 민지는 처음에는 색을 섞으려 하지 않다가 빨강과 노랑을 섞으며 주황이 되는 것을 즐거워하면서 마치 화가가 된 듯 심취해 있어 기특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늘 다양한 놀이 및 활동으로 재미있게 언어발달 교육을 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가 행복해하는 모습이 사랑스럽습니다.
사과 먹어 도토리 먹어?
상세설명 바로가기사과 먹어, 도토리 먹어?
[서비스명]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목 적]
만 18세 이하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언어·놀이·미술·음악·심리상담·인지 프로그램, 부모상담 등을 통해 심리․행동 문제의 조기 발견 및 개입하여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서비스
[작품설명]
인형 놀이를 통해 언어치료를 하는 장면, ‘사과’라는 말을 잘하는 ○○이에게 “사과를 돌돌 돌 깎아요.” 문장을 가르쳐주는데 센터에 오자마자 고른 인형에게 “사과 먹어”라며 준다. 소근육 발달을 위해 도토리도 만지게 했는데 “도톨”하면서 준다. 좋은 날씨에 상담실 야외 탁자에서 했다.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 대상 아동을 담당하는 서비스 제공자로써 ○○센터가 다양한 공간을 갖추고 있어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할 수 있고, 아동들의 참여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어서 참 좋다.
내 나이가 어때서 시 낭송
상세설명 바로가기내 나이가 어때서 시 낭송
[서비스명]
정신건강 토탈케어 서비스
[목 적]
정신질환자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통하여 입원을 예방하고 지역사회에 적응하여 취업 및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작품설명]
뇌는 설레이는 새로운 정보와 움직임을 먹고 산다고 할 수 있다. 우울과 치매예방을 해야 하는 70대 후반인 어르신 대상으로 이야기도 하고 지면 활동, 신체활동, 뇌파 측정, 만들기, 그리기, 게임 등등 다양하게 하고 있지만 좋은 글을 전하고 시를 읽다가 확장된 활동으로 시를 외워 보시도록 했다. 생각보다 잘 외우셨고 외운 시를 그냥 듣기보다 서로 바라봐 주며 설레게 하고자 무대를 생각하여 시 낭송대회를 준비하여 진행했다.
대회 당일에는 깜짝 놀랐다. 폼나게 차려입고 외운 시를 낭송하는 여러 모습을 보게 되며 모두가 즐거워한다. 설레임이 추억으로 멀어져 가는데 마침 공모전이 있어 응시하여 또 한번 설레임을 갖고자 한다.
참고로, 대상자들은 사할린에서 영주 귀국하셔 국적받아 기초수급자 생활하시며 한글도 제대로 모르시지만 외우셨다. 상을 받으신 분들은 상장과 자신의 시낭송 모습을 사진으로 러시아에 후손들에게 보내주며 즐거움은 확장되어 수개월 지속됨을 보게 되었다. 또한 시를 러시아어로 번역하여 낭송을 덤으로 하신 분이 계셔서 박수를 받기도 하며 의미 깊었다.
사회성 up~!! <1박 2일, 하임힐링 여행>
상세설명 바로가기사회성 Up~!! <1박 2일, 하임힐링여행>
[서비스명]
장애인·노인을 위한 돌봄여행 서비스
[목 적]
관광에 대한 높은 욕구에도 불구하고 신체적 특성으로 인한 활동 제약 및 관광 인프라 부족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장애인·노인을 위한 특화된 전문 돌봄 여행 서비스 제공
[작품설명]
회덮밥을 먹은 뒤 유람선을 타며 서해의 넓은 바다를 보았습니다. 마음이 편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바다가 보이는 카페에서 시원한 음료를 마시고 나서 해안가 명품 둘레길을 걸었습니다. 또, 대봉 전망대를 올라가 보니 내려다보이는 선유봉이 아주 멋졌습니다. 다음날은 군산 시내로 이동해서 군산 근대역사박물관, 진포해양테마공원을 다녀온 뒤 이성당, 수산 시장을 다녀왔습니다. ‘1박 2일 여행 서비스’를 통해 경치 좋은 곳에서 많이 걷고 함께하며 사회성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선유도 해수욕장에서 함께 찍은 사진을 오래 간직하며 가끔 추억을 돌아보고 싶습니다.
꽃보다 아름다운 나
상세설명 바로가기꽃보다 아름다운 나
[서비스명]
맞춤형 치매예방서비스
[목 적]
만 50세 이상의 경증 치매 및 치매 발병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에게 인지 기능 향상, 우울증 감소, 자아존중감 및 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제공하는 치매 예방 서비스
[작품설명]
맞춤형 치매예방 인지미술 수업 연꽃만들기 작품 완성 후
“내 작품 어때요?”라는 본인의 만족한 모습
저 정말 집중 잘하죠!
상세설명 바로가기저 정말 집중 잘하죠!
[서비스명]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목 적]
만 18세 이하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언어·놀이·미술·음악·심리상담·인지 프로그램, 부모상담 등을 통해 심리․행동 문제의 조기 발견 및 개입하여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서비스
[작품설명]
궁금한 것이 많아 산만한 ○○이는 집이나 학교에서 산만해서 혼나는 경험이 많았겠죠? 6분할법 활용으로 ‘학교’하면 생각나는 것을 탐색해서 쓰고, 직접 가위로 자를 때 주의했다. 자르고 나서는 스스로 만든 낱말 카드를 뒤집은 뒤 그 낱말과 관련된 이상의 이야기 속에서 긍정적인 행동을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상담사는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의 집중력과 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했습니다. 바우처 처음 시작할 땐 5분마다 움직였던 ○○이는 이제는 50분 내내 기분 좋게 상담 장면에 집중하고 적극적인 모습이 사랑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