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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지침, 운영매뉴얼과 관련하여 자주 질문하시는 문의사항을 분야별로 정리하였습니다.
분야별 카테고리 및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원하시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 정보마당 – 자료실’ 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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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11건의 글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Q 질문 바우처 포인트 생성 및 소멸시기에 대해 알려 주세요.
A 답변

▣ 바우처 생성 시기

  ‑ 매월 말일 22시에 생성되며, 생성된 바우처는 익일부터 사용 가능

    [예시] 2월 바우처는 1월 31일 22시에 생성되며, 2월 1일 00시부터 결제가 가능

 

▣ 바우처 이월 및 소멸

  ‑ (이월) 생성된 바우처는 해당 월의 익월까지는 이월되어 결제가 가능

    [예시] 1월 31일에 생성된 2월 바우처는 이월되어 3월 31일 24시까지 결제가 가능

  ‑ (소멸) 생성된 바우처는 해당 월의 익월 이후에는 소멸되어 바우처 결제 불가. 단, 자격종료 시에는 자격종료일이 속한 월의 말일 24:00시까지만 결제가능

    [예시] 2월 바우처는 3월 31일 24시에 소멸되어 4월 1일 00시부터는 결제가 불가능

Q 질문 서비스 이용 중 타시도로 이사(전출)가면 남은 바우처는 타 시도에서도 사용 가능한가요?
A 답변

다른 지역으로 전출할 경우, 기존 지역에서 취득한 이용자 자격은 상실되고 전입지에서 재심사・선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존 지역에서 생성된 바우처는 전출입 신고일 기준 해당 월까지 바우처 사용 가능하고 이후에는 결제가 불가합니다.

Q 질문 서비스 이용 중 제공기관 및 제공인력 변경, 서비스 추가 신청에 대해 알려 주세요.
A 답변

▣ 서비스 제공기관 변경

   ∙이용자는 기존 서비스 제공기관과 계약 해지 후 새로운 제공기관 이용 가능

   ∙가급적 월단위로 제공기관을 변경하되, 최소 7일전 통지 후 계약 해지

   ∙특별한 사유 없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일방이 계약 위반에 따른 책임을 짐

   ∙제공기관 변경 시 기존 제공기관은 7일 내에 바우처를 결제하여야 하며, 변경 제공기관의 제공인력은 바우처 잔량을 반드시 확인 후 서비스 제공

   ∙동일 서비스 제공기관 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이나 일정 등을 변경하는 경우는 이용자(보호자)와 제공기관 간 협의를 통해 결정

▣ 서비스 제공인력 변경

   ∙이용자의 제공인력 변경 요청 시 제공기관은 이용자(보호자)와의 상담을 통해 7일 이내에 제공인력을 변경

   ∙제공인력이 특정 이용자에 대해 서비스 제공을 거부하는 경우, 제공기관은 이용자와의 상담을 거쳐 서비스 제공인력 변경 가능

▣ 추가 서비스 신청

   ∙ 시·군마다 이용자 선정 기간이 다르므로 확인 후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와 유사 중복사업이 아니면 신청가능합니다. ※ 단, 1인당 동시에 2개의 서비스까지 이용 가능

Q 질문 전자바우처시스템, 행복이음, 결제단말기, 사업관련 등 각 문의처를 알려주세요.
A 답변

▣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관련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 충청북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관련 

   - 시·군 담당자(기관·이용자 게시판 → 시군 담당자 연락처)

   - 충청북도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043-820-3651~3654

▣ 전자바우처시스템 및 운영체계 관련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대표번호 ☎1566-3232(단축4번)

     ∙ 문의사항: 예탁금, 본인부담금, 카드발급, 단말기, 전자바우처시스템, 바우처 결제관련 등 

▣ 행복이음 관련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행복이음 콜센터 ☎1566-3232(단축2번)

     ∙ 문의사항: 대상자 신청, 카드발급 신청, 제공기관 정보입력 등 행복이음 관련사항 

▣ 결제단말기(UT-77L) 보급 관련

   - 단말기 보급 콜센터: SKT: ☎1599-3813 / LGU+: ☎1899-1656

Q 질문 제공기관 등록(시설, 장비, 인력, 절차 등) 및 사전등록 컨설팅에 대해 알려주세요.
A 답변

‘기관·이용자 게시판 → 제공기관 등록안내(개요, 등록절차, 등록예정기관 컨설팅)’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사전등록 컨설팅은 회원가입(일반회원) 후, ‘교육컨설팅 게시판 → 사전등록컨설팅 신청’에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Q 질문 소급결제는 어떤 경우에 가능한가요?
A 답변

소급결제는 서비스 이용 및 제공은 제대로 이루어졌으나 

 

1) 이용자 카드발급 지연, 2) 이용자의 바우처 카드 분실・훼손, 

3) 단말기 분실・고장, 4) 단말기 신규신청 후 미수령 상태에서 정상적인 당일 결제를 하지 못한 경우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 소급결제는 원래 서비스 제공월의 익월(다음 달)까지 결제 가능하며, 

    이용자의 단순 카드미소지로 인한 소급결제는 서비스 당일까지 가능(이후 소급결제 불가)

Q 질문 서비스 제공일에 정상수업과 보강수업을 연속 제공해도 되나요?
A 답변

불가능합니다. 충청북도 운영매뉴얼에 따라 기존 서비스 제공일과 다른 요일에 보강 일정을 계획해야합니다. 

 ※대상자 및 서비스 별 1일 1회 보강만 인정됩니다. 

Q 질문 일시적인 서비스 제공일 변경의 경우, 정상결제가 가능한가요?
A 답변

정상결제 가능합니다. 단, 서비스 제공기록지 ‘특이사항’란에 구체적인 사유를 기록해야하며 이용자 확인 서명은 필수입니다. 

Q 질문 제공기관 및 이용자의 상황에 따라 서비스 제공 시간, 횟수를 변경하여 운영 가능한가요?
A 답변

불가능합니다. 현재 기준정보의 서비스 기준으로 제공해야 하며 서비스 기준 내용의 변경이 필요할 경우,

지자체에 의견제시를 통해 조정‧승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ex) 주 1회 90분 수업 → 주 2회 45분 수업(변경불가)

Q 질문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경우 바우처 결제 가능한가요?
A 답변

제공기관에서 직접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경우에 한해 바우처 결제 가능합니다.

단, 바우처 월 지원금의 1회당 금액에 한합니다. (ex. 사전·사후 검사 1회 + 서비스 제공 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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